2014년 11월 20일 목요일

[책] The Art of Readable Code (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), Dustin Boswell, 한빛미디어, 2012

Summary


  • 감상평1: 2012년까지 발간된 출판물 중에서 실용적인 코딩 가이드를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고 생각함.
  • 감상평2: 특정 개발 언어에 종속적이지 않으면서도 구체적인 예시와, 실용적인 조언이 풍부함
  • 감상평3: 테스트 코드 작성에 대해서도 실용적인 방안이 제시되었음
  • 감상평4: 좋은 책의 소개
  • # 코드 관련 도서
    • - Code Complete, Steve McConnel, 2004
    • - Refactoring, Martin Fowler et al, 1999
    • - The Practice of Programming, Brian Kernighan, 1999
    • - The Pragmatic Programmer, Andrew Hunt, 1999
    • - Clean code, Robert C. Martin, 2008
  • # 다양한 프로그래밍 주제
    • - JavaScript, Douglas Crockford, 2008
    • - Effective Java, 2008
    • - Design Patterns, Erich Gamma, 1994
    • - Programming Pearls, Jon Bentley, 1999
    • - High Performance Web Sites, Steve Souders, 2007
  • # 역사적 사례
    • - Writing Solid Code, Steve Maguire, 1993
    • - Smalltalk Best Practice Patterns, Kent Beck, 1996
    • - The Elements of Programming Style, Brian Kernighan, 1978
    • - Literate Programming, Donald E. Knuth, 1992
  • 감상평5. 생생하면서도 재치있고 압축적인 삽화의 심오함

Note


  • p23. 코드는 다른 사람이 그것을 이해하는 데 들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.
  • p48. 변수명에 중요한 세부 정보를 덧붙여라. 사용범위가 넓으면 긴 이름을 사용하라.
  • p73. 일관성 있는 스타일은 올바른 스타일보다 더 중요하다.
  • p179. 작성한 코드가 읽기 어렵다면, 일단 수행하는 작업을 모두 나열하라. 일부는 분리할 수 '도' 있다.
  • p192. 프로그래머가 배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은 언제 코딩을 해야 하는 지 아는 것이다.
  • p195. 코드베이스를 최대한 작고 가볍게 유지하는 것
    • - 일반적인 유틸리티를 많이 생성하여 중복된 코드를 제거
    • - 사용하지 않는 코드 혹은 필요 없는 기능을 제거
    • - 서로 분절된 하위 프로젝트로 구성
  • * 자기 주변에 있는 라이브러리에 친숙해지기
  • p216. 테스트함수명은 실질적으로 하나의 설명문으로 간주. 길어도 됨
  • p218. 테스트에 친숙한 개발
    • - 코드를 설계하다가 테스트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때는, 설계 자체를 전면적으로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
  • p220. 지나친 테스트에 대한 경고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